고등영어

Challenge yourself academically

  • 수능영어학습비법

수능 영어에는 '왕도'가 있다.

고대 기원전, 알렉산더 대왕은 당시 가정교사였던 유클리드에게 묻는다. "공부가 너무 어려운데, 왕으로서 좀 더 쉽게 배우는 방법이 없을까요? 그러자 유클리드는 "대왕님! 공부를 잘하는 방법은 오직 열심히 하는 것뿐, 왕이라고 해서 따로 편하게 지식을 습득하는 길은 없습니다."라고 대답을 한다. 이 말은 21세기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도 하나의 격언처럼 전해져 오고 있다. 하지만 정말로 공부에는 왕도가 없을까? 정말로 그저 열심히 하면 되는 것일까? 영어 교육에 평생을 몸담고 있는 필자는 이렇게 말하고 싶다 - "영어공부에는 분명히 왕도가 있다." 특히 '점수와 등급을 위한 영어'에서는 각자의 등급과 수준을 제대로 진단하고, 각자에게 최적화된 커리큘럼으로 공부하면 수능 영어에서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그렇다면 밀턴영어학원에서 말하는 수능영어 학습비법이란 어떤 것일까?

영어공부의 잘못된 습관부터 고치자.
"스포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세(폼)다. 영어 공부도 폼을 갖추자"

  • "Efforts and courage are not enough without purpose and direction."
    - John F. Kennedy
  • "목적과 방향이 없이는 노력과 용기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 미국 제35대 대통령
영어문제가 틀렸을 때, 한글 해석을 보고 이해를 하는 학생
"국어 공부는 국어 학습지로 하라!"

많은 학생들이 독해 문제를 풀 때, 오답을 확인하고 해석본을 읽은 후 바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이런 방식의 '공부'로 성적 향상을 기대하는 것은 요행을 바라는 것이다. 자신이 '영어 공부'를 하고 있다고 착각하고 있는 학생들은 오늘부터 '진짜 공부'를 시작하라.

문장구조를 전혀 모르면서 끊어 읽기를 하는 학생
"시주도 절을 알고 하라."

'절도 모르고 시주한다'는 말이 있다. 무슨 영문인지도 모르고 엉뚱한 데에 쓸데없이 노력을 들인다는 뜻이다. 문장의 주어와 동사 그리고 나머지 문장 성분들을 모른 채 끊어 읽기를 하는 것은 중요한 시간을 낭비하는 불필요한 행동에 불과하다. 문장구조를 이해한 다음에 끊어 읽기를 시도하라! 이것이 여러분의 영어 실력에 날개를 달아줄 것이다.

영어단어를 외우지 않고 문제를 풀려고 하는 학생
"더하기 빼기를 모르는데 어떻게 곱셈과 나눗셈을 할 수 있는가?"

영어뿐만 아니라 세상의 모든 언어를 공부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어를 외우는 것이다. 단어를 모르면 제 아무리 문법을 잘 알고 있어도 아무것도 이해할 수 없다. 생각해보라. 대화를 할 때나 문제를 풀 때, 머릿속의 단어 하나가 얼마나 큰 힘을 가지고 있는지.

문법문제를 풀어놓고 이유를 설명하지 못하는 학생
"영어시험에서 운은 절대로 실력이 아니다!"

상대적으로 출제 문항 수가 적은 문법문제를 맞혀놓고 어떻게 답을 찾았는지 물어보면 모르거나 전혀 다른 해석을 하는 학생들이 있다. 정확하게 문법문제를 이해하고 풀 수 없다면 그것은 오답이다.

고득점의 변수가 될 '빈칸 추론'과 '간접 쓰기' 유형을 집중 공략하라.

빈칸 추론 문제와 간접 쓰기 문제(무관한 문장 찾기, 글의 순서 배열, 주어진 문장 넣기, 문단의 요약)는 전형적인 고난도 문항이다. 2015년부터 빈칸 추론 문제는 4문항으로 줄어들지만, 여전히 수험생들의 변별력을 가르는 고난도 문항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반면에 간접 쓰기 문항은 대폭 늘어나면서 빈칸 추론 문제와 간접 쓰기 문제에 철저히 대비해야 고득점을 보장받을 수 있다.

빈칸 추론 문제 풀이의 핵심은 빈칸을 포함한 문장과 전후 문장을 통해 찾아내야 할 정보가 무엇인지 파악한 후 지문을 빠르게 훑어보는 것이다. 빈칸에 들어갈 어구는 주로 글의 핵심어 및 주제와 직결되어 있으므로, EBS 연계 교재의 지문을 학습할 때 핵심어와 주제를 찾는 연습을 하면 변형 문제에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

간접 쓰기 문제를 풀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글의 내용을 순차적으로 따라가며 전후 문맥이 자연스럽게 이어지고 있는지를 살피는 것이다. EBS연계교재에서 특히 시간의 흐름이나 논리에 따라 전개되는 지문이 해당 유형으로 변형 출제될 가능성이 높은데, 그러한 지문을 학습할 때 전후 문장들과의 의미적 연결성을 나타내는 관사, 대명사, 연결사를 눈여겨 봐둘 필요가 있다.

인내심은 성공을 꿈꾸는 사람에게 가장 필수적인 요소다.

여러분은 참는 것을 인내라 여기는가? 그저 묵묵히 참고 견디는 것이 인내가 아니라, 보다 새로운 미래와 새로운 도전을 위해 갈고닦고 준비하는 것이 인내이다. 오늘 일을 내일로 미루면 여러분의 꿈도 미뤄진다. 오늘 100개의 단어를 외우겠다고 하면 100개를 외워야 한다. 오늘 99개를 외우고 내일 101개를 외우겠다고 하는 순간 성공의 문은 저만치 멀어지는 것이다. 인내심은 성공을 꿈꾸는 사람에게 가장 필수적인 요소이다. 성공은 꿈을 가진 자가 아니라 꿈을 포기하지 않는 자가 쟁취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수능을 준비하는 예비 수험생들이여! 포기하지 말고 인내하라!

  • 인천광역시 남동구 남동대로 837번길 5 금호프라자 5층 Tel : 032-431-8600

    Copyright(c) MILTAN LANGUAGE INSTITUTE..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