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턴교육칼럼

Be a catalyst for positive change

  • 절제의 미덕을 조기 교육하다.

지금 21세기 대한민국의 우리는 정보와 문명 利器(이기)의 홍수를 넘어, 점령된 삶을 살고 있다.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원하는 정보와 흥밋거리를 찾을 수 있다. 그 편리함과 신속성은 아무리 둔감한 사람도 아주 쉽게 스마트폰의 매력에 빠져들게 만든다. 치밀할 정도의 그 편리함과 재미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으며 결국, 우리들의 아이들 손에도 스마트폰을 항상 쥐도록 만들어 버렸다.

최근 밀턴영어학원을 찾는 대부분의 학부모들이 이구동성으로 걱정하고 우려하는 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과 그 폐해'는 우리 아이들의 잘못이 아니다. 적절한 가이드라인을 가지고 학생 스스로가 절제하여 균형 잡힌 스마트폰을 사용하도록 교육하지 못한 우리 어른들의 책임이다.

그러나 아직 늦지 않았다. 여러분의 자녀들에게 균형 잡힌 사고와 바른 인성에 밑바탕이 되는 절제의 미덕을 조기 교육할 수 있는 때는 아직 지나지 않았다.

"당신의 생각과 행동, 당신의 자녀를 만듭니다."

스마트폰 중독이란?

스마트폰을 과다 사용해 인터넷 사용에 대한 금단과 내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이용자의 일상생활 장애가 유발되는 상태

유아 스마트폰 중독이란?

6세 미만의 아이들이 스마트폰의 동영상, 게임 등의 일방적이고 반복적인 자극에 장시간 노출돼 우뇌가 발달해야 하는 직관적 사고기에 좌뇌가 과도하게 발달해 좌우 뇌균형이 깨지는 것을 의미

스마트 쉼 센터 이용안내

전국 어디서나 전화, 메신저, 채팅 등을 이용해 전문가에게 편리하게 인터넷 중독 상담 가능

전화상담 운영시간
평일 09~22시, 토요일 09시~18시
전국 어디서나 1599-0075
유선전화로 전화를 걸면 가까운 지역 상담 센터로 연결

게시판 상담
http://www.iapc.or.kr/ 접속 후 이용

메신저 상담_네이트온 설치 필요
kiac1599-0075@nate.com
친구 맺기 후 이용

미국 유학시절, 상담심리학 공부를 하면서 특히, 어린 학생들을 대상으로 상담 실습을 하면서, 한 쪽으로 편향된 시각과 집착 증세를 겪는 어린아이들을 만난 적이 있다. 그들의 대부분은 당시에 한참 유행하던 비디오 게임만 하는 게임 중독 증상을 보이고 있었다. 어린아이들이 오로지 게임에만 몰두하는 편집증 증세는 아무런 제한과 감시 없이 무분별하게 자신들의 자녀를 방치하고 방임한 부모에게 그 원인이 있었다. 그리고 그 증세를 치료하는 최고의 진단과 처방 역시, 부모에게 있는 것이다. 모든 치료법에는 우선순위와 순서가 있다.

단계별 스마트폰 중독의 예방과 극복
1. 자세를 낮추어야, 눈높이를 맞출 수 있다.

하루 종일 스마트폰을 놓지 못하고 화면 속 자판을 눌러대는 아이의 모습을 꾸짖기 전에 자신의 모습은 어떠했는지 고민해 보아야 한다. 나의 아들과 딸의 입장에서 이해하려고 노력한 적이 있는지, 바쁜 일상을 핑계로 무관심하지는 않았는지 돌이켜 보자. 그리고 학부모 여러분이 먼저 다가가 보자. 부모라는 절대적 권위를 버리고 같은 위치에서, 대화보다 경청을 시도하자.

2. 솔선수범의 본보기는 청개구리도 변화시킨다.

여러분 자녀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느꼈다면, 부모인 여러분부터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그리고 부모와 자녀가 함께 규칙을 정하고, 솔선수범하여 준수하는 모습을 보여주자.

(1) 식사 시간, 스마트폰 무음으로 하기
(2) 정해진 장소에서만 스마트폰 사용하기 (항상 개방된 공간에서 사용하기)
(3) 정해진 시간에만 스마트폰 사용하기
(4) 스마트폰 1회 사용 시, 사용시간 20분을 넘기지 않기
(5) 취침시간 보관함에 스마트폰 보관하고 사용하지 않기
3. 어렵게 번 시간, 정승같이 소비하자.

학부모의 열린 자세와 솔선수범의 노력으로 벌어들인 시간을 아주 값지게 사용하자. 같이 할 수 있는 운동을 하자. 집 앞 공원 걷기도 좋고 축구나 농구와 같은 구기 종목도 좋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스킨십을 하면서 땀을 흘리자. 가끔은 감성을 공유할 수 있는 미술관도 들르고 음악회도 참석하자. 건전한 삶의 樂(즐거움)을 자녀와 함께 하자.

스마트 쉼 센터

미래 창조 과학부와 한국 정보화 진흥원은 전국의 스마트 쉼 센터를 통해 스마트 미디어 중독 문제 해소를 위해 여러 정책과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 스마트 쉼 센터를 통해 예방교육과 상담을 받아보세요!
4. 꿈과 비전, 목표를 함께 세우고 공유하자.

마지막으로 아들과 딸에게 미래를 위한 포부와 꿈을 심어주자. 추상적이고 모호하게 머릿속으로만 그리기보다는, 무슨 일을 하고 싶은지, 어떤 것에 흥미와 관심을 느끼는지 정확하면서, 세밀하게 확인하고 구체적인 계획과 방향을 설정하자. 법조인이 되고 싶다면 유명한 로스쿨이 있는 대학을 방문해 보자. 공학도가 되고 싶다면 KAIST에 찾아가서 캠퍼스 투어를 해보자. 답은 먼 곳에 있지 않다.

"Spend Some Time Offline" - 여러분 자녀의 미래를 위해서, 잠시 꺼두셔도 좋습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20년 전, 지금의 학부모 세대들이 사회인으로서 첫 발을 내딛던 사회 초년생 시절, 지금 우리 자녀들은 전혀 모르겠지만, 한 통신사의 광고 문구가 있었다. "또 다른 세상을 만날 때는 잠시 꺼두셔도 좋습니다." 당시 필자는 바쁜 일상을 벗어나, 평소와 다른 시간과 장소에 있을 때, 핸드폰을 잠시 꺼두고 삶을 돌아보는 여유를 가지라는 뜻으로 그 의미를 이해했다.

이제 너무나도 소중하고 귀한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당장 오늘부터라도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좀 더 생산적이면서 지속적인 즐거움과 기쁨을 줄 수 있는 활동을 해보자. 오래전부터 읽고 싶었던 책 한 권을 꺼내어 읽어도 좋고, 오랫동안 미뤄왔던 악기나 운동을 배워보는 것도 좋다. 우리 아이들은 여러분의 습관을 그대로 따라 배운다는 것을 잊지 말고 나 자신부터 잠시 스마트폰을 꺼두자.

  • 인천광역시 남동구 남동대로 837번길 5 금호프라자 5층 Tel : 032-431-8600

    Copyright(c) MILTAN LANGUAGE INSTITUTE.. All right Reserved.